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2028학년도 수능(대입제도) 개편안 모든 것

by balbina73 2024. 9. 26.
728x90
반응형

 

1. 추진 배경 및 방향

 

1. 2028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의 열쇠는 수능과 내신

 대입제도미래인재 양성에 기여하면서, 학생·학부모·고교·대학 모두 예측 가능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수능은 공정성에 집중하면서 바람직한 교육적 변화 유도

평가의 기본적 가치공정성’, 수능시험에서 그동안 제기된 불공정을 개선하여 수능시험의 공정성과 국민 신뢰*를 확보 필요하다

3. 미래 사회에 맞지 않는 고교 내신평가의 근본적 혁신 필요

’25년 고교학점제 도입예고(’21.2)되어, 학점제로 공부하여 2028 대입을 치를 학생들(2)고교 내신에 대해 검토 필요하다

교실수업은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디지털 기반의 교육개혁(’23.2) 빠르게 추진되고 있지만, 내신평가의 혁신 속도다소 지연되고 있다.

 

2. 현황 및 문제점

 

1. 분절적 과목 체계로 인한 불공정 유발 및 통합·융합교육 저해

(수능 선택과목 불공정) 기존의 수능 국어, 수학, 사회·과학 등 선택과목 체계는 학생 적성‧역량을 고려한 다양한 교육을 저해한다

경제·물리학 등 다양한 과목보다는 높은 표준점수 확보에 유리한 특정 과목들로 쏠림* 유발된다

(과도한 고교 내신과목 쪼개기) ’25년부터 교육과정 이수 기준이 ‘학년’ 기준에서 ‘학기’ 단위로 바뀌어 과목이 잘게 세분화된다

 

2. 수능 시험에 사교육 카르텔 침범, 신뢰 회복을 위한 제도 개선 긴요

 (사교육 유착) 학원과의 유착으로 인해 그간 킬러문항 출제, 과거 수능 출제·검토위원 고액 영리행위자* 카르텔 확인된다

 

3. 9등급제 기반의 학점제 도입 시 2025년부터 학교 현장의 혼란 예상

 (학년별 다른 평가방식) 1과 고2·3 각각 내신 평가방식이 달라, 9등급제인 1 내신이 대입에 더 중요해지는 불공정 발생한다

 (교실 황폐화 9등급제) 학령인구 감소1등급(4%) 인원 축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현행 내신 9등급제는 과도한 경쟁을 조장한다

(대입전형 연계 미흡) 내신이 학생의 1~3 시기 노력역량을 반영하지 못하면 대학은 고교 내신 중심학생 선발에 한계가 있다

 

4. 세계적 추세에 역행하는 내신 평가방식은 교육개혁과 엇박자

 (시대적 평가체제) 객관식 5지선다형 위주의 내신 9등급제와 고1과 고2·3이 다른 학년별 평가방식 차등화전 세계에 全無하다

 (교육개혁에 역행) 현재 교실수업에듀테크 등을 활용한 학생 맞춤 교육으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으나, 아날로그 시대9등급제, 5지선다형 평가사교육 반복학습 유발해 창의력·문제해결력 중심의 수업혁신역행한다

 

3.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핵심)

1.  통합형·융합형 수능 과목체계로 개편

통합형 과목체계를 도입(선택과목 폐지)하여, 과목 선택의 ·불리 해소하고 수능 공정성확보
사회·과학 통합 응시로 벽을 허물고, 융합적 학습 유도

 

2028학년도 수능 개편안 요약
2028학년도 수능 개편안 요약

2.  이권 카르텔 근절

이권 카르텔 근절

3.  고교 내신 5등급 체제로 선진화

 내신평가의 공정성을 위해 1·2·3 동일한 평가체제로 개편

 내신평가 혁신으로 9등급제 폐지, 5등급제 도입:
모든 과목에 절대평가를 시행하면서,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

성적 부풀리기 우려에 대한 안전장치 마련(상대평가 병기)

< 과목별 성적 산출 및 대학 제공 방식(안) >
< 과목별 성적 산출 및 대학 제공 방식(안) >

 

4. 교사의 평가역량 강화

 미래사회 대비, 지식 암기를 확인하는 시험에서 학생 역량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서술형 평가 확대 혁신

별 학생마다 성취한 수준을 제대로 평가할 수 있도록 내신 절대평가 신뢰도 제고

 모든 교사가 전문적인 평가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집중 지원

 

 

4. 예상되는 기대 효과

1. 학생·학부모 “믿을 수 있는 대입·내신 평가와 의미 있는 고교 생활”

  킬러문항배제공교육 내에서 준비할 수 있으면서, 사교육에 유착되지 않은 정정당당한 문제가 출제되는 건강한 수능이 된다

고교 3년간 열심히 공부한 만큼 제대로 평가받고 학교에서 공부한 내용이 수능 융합평가로 연결 학교교육 중심의 공정한 평가가 된다

 1 내신이 불만족스러워도 23 때 만회·재도전 가능, 1 과잉 내신전쟁 방지 9등급제로 인한 지나친 내신 사교육이 경감된다

 친구들 사이의 과도한 경쟁부담 완화 미래 사회 역량인 협업능력·공동체의식 함양, 인성과 학업능력이 조화된 전인적으로 발달한다

 

2. 고교·교육청 “안정적인 고교학점제 운영으로 공교육 정상화”

내신과 수능에서 학교·과목 간 유·불리 완화 점수 받기 유리한 학교·과목으로의 쏠림 해소, 안정적인 학교로 운영된다

1~3 일관된 평가로 학생들의 고1 이후 대거 학업중단(자퇴) 또는 수능 집중 현상을 방지해 면학분위기 유지, 공교육 정상화된다

 

3.  대학 융합형으로 학습한 미래 인재를 내실 있게 선발

 수시정시 비율안정적으로 유지하며 학생부교과전형 등 현행 대입전형 구조큰 변화 없이 유지 대학 혼란이 최소화된다

다양한 내신정보(절대상대등급) 제공 대학의 평가 자율성이 확대된다

 고교 내신 평가에서 대학 공부에 적합한 ·서술형 평가 확대 역량을 갖춘 학생들이 대학 진학, 원활히 적응이 된다

 

출처: 교육부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294&lev=0&statusYN=W&s=moe&m=020402&opType=N&boardSeq=96578

 

2028 수능 국·수·탐 선택과목 없이 통합 평가 학업포기 내모는 내신 9등급제, 2025부터 5등급 체제

2028 수능 국·수·탐 선택과목 없이 통합 평가 학업포기 내모는 내신 9등급제, 2025부터 5등급 체제로 - 교육부, 미래 사회 대비한 ‘2028 대입제도 개편 시안’ 발표 - 대입의 두 축인 수능시험-고교

www.moe.go.kr

https://www.moe.go.kr/boardCnts/viewRenew.do?boardID=340&lev=0&statusYN=W&s=moe&m=020201&opType=N&boardSeq=96598

 

[카드뉴스]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

[카드뉴스]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올해 중학교 2학년 주목! 2028 대학입시제도 개편 시안 발표!미래사회에 맞는 수능·내신 평가로 개선(2023.10.10.)2025년 고등학교에 입학해 고교학점제로

www.moe.go.kr

 

 

728x90
반응형